sm 기술 블로그

1. print 본문

Python

1. print

sm_hope 2022. 5. 2. 16:11
print
터미널에 값을 출력하기 위해 사용.
print("안녕")

print는 문자/ 문자열을 출력 하기 위해서 ""을 써준다.

print(5)
print(-10)
print(3.14)
print(1000)
print(5+3)
print(2*8)
print(3*(3+1))

사칙연산및 실수도 출력 가능하다.

print("ㅋ"*9)

문자/문자열 자체에 곱셈을 통해 여러번 출력을 할 수 있다.

#출력결과
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 

print(5>10)
print(5<10)
print(True)
print(False)
print(not True)
print(not False)
print(not 5>10)

boolean(참/거짓) 값도 출력이 가능하다

 

※문자/문자열을 사용할 때만 ""을 사용한다.

 


print 응용1

print를 이용한 예제이다.

# 애완동물을 소개해 주세요
animal = "강아지"
name = "연탄이"
age = 4
hobby = "산책"
is_adult = age >= 3

print("우리집 " + animal + "의 이름은 " + name + "에요")
hobby = "공놀이"
print(name + "는 " + str(age) + "살이며, " + hobby + "을 아주 좋아해요")
print(name+"는 어른일까요? "+str(is_adult))

# +를 , 로 출력할 수 있다. 이때는 str없이도 int와 booelan을 바로 출력 가능하다.
# 대신에 뒤에 띄어쓰기가 자동적으로 붙음

print("우리집 " , animal , "의 이름은 " , name + "에요")
hobby = "공놀이"
print(name , "는 " , age,"살이며, " , hobby , "을 아주 좋아해요")
print(name,"는 어른일까요? ",is_adult)

''' 이렇게 주석을 쓸수도 있어요 점점점을 이용해서 '''

문자열/문자 와 매개변수의 값을 같이 출력 하기 위해서는 +를 이용하거나 반점(,) 을 사용한다.

+를 사용하는건 자바와 동일하지만 문자열이 아닌 값들은 문자열로 변환해서 사용해야한다. (str(age))

,을 사용할 경우에는 문자열로 변경할 필요가 없다. 대신에 뒤에 띄어쓰기가 자동으로 붙는다.

 

※ 주석을 사용할때는 # 혹은 '''을 이용한다.

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다.

우리집 강아지의 이름은 연탄이에요
연탄이는 4살이며, 공놀이을 아주 좋아해요
연탄이는 어른일까요? True
우리집  강아지 의 이름은  연탄이에요
연탄이 는  4 살이며,  공놀이 을 아주 좋아해요   # ,는 자동적으로 띄어쓰기가 붙음
연탄이 는 어른일까요?  True

print 응용2
sentence = '나는 소년입니다'
print(sentence)

setence_2 = "파이썬은 쉬워요"
print(setence_2)

sentence_3 = """
나는 소년이고,
파이썬은 쉬워용
"""
print(sentence_3)

값을 매개변수에 저장하고 출력이 가능하다. 또한 "" "" 을 통해 줄바꿈도 가능하다.

 


print 심화

print에서 다양한 형식을 출력하기 위해서 + 와 ,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썼다.

 

이번에는 print를 다양하게 활용해본다.

print("a" + "b")
print("a", "b") # 의 또다른 방법

# 방법 1
print("나는 %d살입니다." % 20)
print("나는 %s을 좋아해요." % "파이썬")
print("Apple 은 %c로 시작해요." % "A")
# %s는 모든 것의 출력이 가능하다.

print("나는 %s살입니다." % 20)

print("나는 %s색과 %s색을 좋아해요." % ("파란","빨간"))

#방법 2
print("나는 {}살입니다.".format(20))
print("나는 {}색과 {}색을 좋아해요.".format("파란","빨간"))
print("나는 {1}색과 {0}색을 좋아해요.".format("파란","빨간"))

# 방법 3

print(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.format(age = 20, color = "빨간"))

# 방법 4

age = 20
color = "빨간"
print(f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)

c언어에서 사용하는것 과 같이 %d : integer , %s : string , %c : char 형식으로 출력이 가능하다

단, %를 써 주어야 한다.

 

파이썬에서 가장 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{}이다.

print("나는 {1}색과 {0}색을 좋아해요.".format("파란","빨간"))와 같이 사용한다.

+를 이용하면 str로 통해 문자열로 형식을 바꿔줘야 하지만  {}는 바꾸지 않아도 된다.

 

{0}, {1} 은 .format(0 , 1) 번째에 있는 것을 {age}, {color} 는 .format(age, color) 값을 출력해준다.

 

※ 만약 .format을 이용하지 않고 위에 정의된 값을 받아 오기 위해서는 print(f " ") 로 문자열 앞에 f를 붙여줘야한다.

#출력 결과
ab
a b
나는 20살입니다.
나는 파이썬을 좋아해요.
Apple 은 A로 시작해요.
나는 20살입니다.
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.
나는 20살입니다.
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.
나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좋아해요. # 0번째는 파란, 1번째는 빨간
나는 20살이며, 빨간색을 좋아해요.
나는 20살이며, 빨간색을 좋아해요.

 
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6. 탈출문자  (0) 2022.05.03
5. 문자열(슬라이싱/문자열 처리함수)  (0) 2022.05.02
4. 랜덤 함수  (0) 2022.05.02
3. 수학 연산(abs/pow/max/min/round/floor/ceil/sqrt)  (0) 2022.05.02
2. 연산자  (0) 2022.05.02
Comments